Book/부자 마인드

1년 안에 부자 되는 법

행동하는 부자 2022. 7. 24. 09:57
반응형

 

"돈이 있는 곳이 아니라 돈이 있을 곳으로 가라"

 

저자 : 제이 새밋

 

이 책은 수십번을 봐야 할 책이다. 또한, 최소 3가지 방법으로 정리가 필요하다. 먼저 저자가 하는 이야기, 그리고 멘토, 멘티의 관점, 저자가 예를든 부자들에 관해서다. 책 제목만 보고 선택을 했지만 그 어떤 책보다 중요한 정보가 많다. 괜히 부자에 관한 책의 저자들이 미국에 많은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그들의 경험담을 매우 싶도깊게 얘기하고 있다. 어쩌면 코로나가 이 책을 나오게 했는지 모른다. 바이러스로 인해 언제 어떻게 죽을지 모르는 삶에 직면하니 이 세상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모른다. 

 

1. 돈을 만들어 내면 된다.(마인드)

  저나는 돈을 버는 방식이 상품을 더 비싸게 파는 방식,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의 서비스 2가지가 있다고 한다. 첫번째 방식은 우리 나라 많은 사람들이 도매사이트, 코스트코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대량으로 물건을 구매해서 쿠팡이나 네이버에 판매하는 방식과 같은 것이라 생각한다. 두번째는 배달 등 전에 없던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져라

 

부자 마인드가 되는 6가지 기술

  - 실패하기를 멈추고 배우기를 시작하라

  -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바라지 마라

  - 나의 발전 과정을 일기로 기록하라

  - 나의 내면을 주목하라

  - 다른 사람의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라

  - 감사하기를 연습하라

 

2. 불편한 문제를 해결해주면 된다.

  돈이 있을 곳을 찾기 위해 하루 3가지 문제점을 30일 동안 찾아내라고 한다. 나도 이제 시작해보고 있다. 무엇이 불편한가? 사실 내가 살아가는데 더 편리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것들이 많았지만 적어볼 생각을 못했다. 나는 그동안 사업을 나와는 다른 세상이라 생각해왔다. 와이프가 사업을 하는데 그 어려움과 스트레스가 엄청난 것을 알기 때문이고, 또 친한 친구가 사업을 하는데 매달 직원들 월급을 줘야 할 시간이 다가오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저녁 10시에 자도 새벽 2시쯤에 잠이 깨서 새로운 사업에 대해 생각한다든지 무언가를 찾아본다고 한다. 

  하지만 이제 나도 무엇이든 시작해야 겠다는 결심을 굳혔다. 이제 시작해보자.

 

하버드 경영 대학원에서 가르치는 문제 해결 7단계

  - 문제 파악 : 목적, 성과 목표

  - 목표 설정

  - 브레인스토밍

  - 대안책 평가 

  - 해결책 선정 및 인증

  - 성적 확인

  - 경쟁사 탐색하기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다르게 제공할지 정하라

 

3. 두려워하면 된다.

 

4. 실패하면 된다

 실패를 받아들이는 4가지 태도

  - 하는 일에 애정을 가져라

  - 늘 자신감을 가져라

  - 스트레스 해소법을 가져라

  - 실패했다고 포기하지 마라

 

리스크를 관리하고 실패할 가능성을 줄여라

 

5. 자신이 잘 하는 것을 하면 된다.

  이 부분으로 생각이 많아진다.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나는 아직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내가 남들보다 잘하는 것이 있나? 솔직히 남들보다 잘하는 것이 없다. 이 부분이 내가 해결해야 할 숙제다. 슈퍼 파워를 깨우는 5가지 열쇠, 천부적 자질, 남들보다 더 잘하는 것, 누가 나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없다. 물론 나의 마음을 빼앗는 무엇인가도 아직 찾지 못했다. 

 

약점을 마주하고 인정하고 보완하라

 

6. 한번쯤 자신을 시험해보면 된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미련할 만큼 일에 매달린다는데, 재미있어 밤새 매달린 적은 없다. 대학생때 시험기간이었는데 어찌된 일인지 나는 시험기간에 무협지를 날 새도록 읽고 시험 공부도 제대로 하지 못한 채 시험을 보는 경우가 많았다. 이건 일이 아니지만 매달린 것은 그것뿐인것 같다. 

 

성공에 대한 열망을 채우는 질문 4가지

 - 초등학생 시절의 내가 현재 나의 모습을 자랑스러워할까

   아니다. 현재의 내 모습을 보면 실망을 넘어 절망이란 단어가 떠오를 것이다. 나는 5년 뒤에 내가 자랑스럽기 위해 지금 이 독서를 시작했다. 이제 시작이다.

 -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나의 혼을 빼놓는 것이 무엇인가

  현재까지는 책을 읽는 것이다. 물론 무협지가 가장 나의 혼을 빼놓는다. 지금은 거의 읽지 않지만 대학생때는 무협지를 엄청나게 읽었다. 그때는 비디오 대여점, 책 대여점이 있었는데 책 대여점에서 소장하고 있는 무협지의 절반은 읽은 것 같다. 영웅문, 화산논검 등 수없이 많다. 화산논검의 경우에는 모두 30권이었는데 3일만에 다 읽은 기억이 있다. 이제 나는 사업을 위해 나의 혼을 빼놓는 무엇인가를 찾아야 한다. 여러 책을 읽다보면 해답이 나오겠지? 최소 100권의 책을 읽어보려고 한다. 그때도 답이 안나오면 또다시 100권을 시작해야겠지만 말이다.

 - 내가 배트맨이면 세상을 어떻게 구할 것인가

  내가 배트맨이면 맨날 싸워대기만 하고 제대로 된 정책하나 내지 못하는 정치인들을 강제로라도 교화(?)시킬까? 아니면 아프리카에 죽어가는 어린이들을 위해 무언가를 할까? 지구를 구하기 위해 환경 개선에 앞장설까? 아니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을 멈추게 할까? 해야할 것들은 엄청나게 많을 것 같다.

 - 나의 수명이 1년밖에 남지 않았다면 어떻게 살 것인가

  1년이면 어디 조용한 곳에 가서 죽음을 기다려야 하지 않을까? 무엇인가를 도전하기에는 너무 짧지 않을까?

 

흔들리지 않고 전진하기 위해 해야할 일 6가지

 - 끈기 있는 사람들과 네트워크 형성

 -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달성을 위한 세부 단계 도식화

 - 목표 달성을 위해 매일 정해진 시간 할애

 - 자신만의 보상체계 만들기

 - 온전히 나만의 목표

 - 돈을 동기 부여로 여기지 마라

 

  끈기 있는 사람들과 네트워크 형성하기 위해 최근에 어떤 사이트에 가입했는데 플라잉카를 연구하시는 분에게 연락이 와서 1시간 정도 통화를 했다. 그 분은 진짜 끈기 있는 분이었다. 거의 20년을 플라잉카에 대한 연구를 하셨다는 것과 그 열정에 경의를 표한다. 1시간 동안 나는 거의 듣기만 했다. 그분의 열정을 감당하려면 24시간도 부족할 듯 하였다. 나는 그러한 열정이 있는가? 끈기가 있는가? 나름 주변에서는 끈기 있는 사람 취급을 받지만 그분에 비하면 나는 먼지 같다. 그분은 꼭 성공해야 한다. 

 

7. 여럿이 함께 벌면 된다.

  내가 오르는 사다리를 잡아 줄 멘토를 찾아라

    - 링크드인에 올라오는 포스트와 글의 작성자를 살펴라

    - 추천 글로 멘토의 성격을 엿봐라

    - 자원봉사 이력은 중요한 정보

 돈을 벌어 본 사람들을 만나야 돈을 번다

 

링크드인은 아루 오래전에 가입했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다시 해봐야겠다. 돈을 버는 것은 아니지만 과거에 한 인도인 박사와 같이 일했던 적이 있다. 네트워크, 멘토를 가장 잘 활용하신 분이었다. 지금은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그 당시에는 msn 메신저가 있었다. 그 분은 전 세계에게 msn 메신저를 이용해 네트워크가 있었고, 멘토가 있었다. 자신이 연구하는 중에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그 네트워크와 멘토를 충분히 이용하였다. 

사실 나는 그 분의 뒤치닥거리를 많이 해서 좋아하지는 않았다. 또, 인도인들은 인도밖에 나오면 고기를 먹는 사람들이 꽤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한국에서는 회식하면 다 고기이니 그분도 어쩔 수 없었을 것이다. 

 

8. 시간과 돈이 모이는 곳을 알면 된다.

내가 시간을 쏟는 그곳, 내가 돈을 쓰는 그것을 보라

돈이 들어오길 기다리지 말고 돈이 깔린 판으로 가라

기회를 부로 전환하기 위한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

 - 모닝 스크럽을 해라

 - 업무 시간을 배분하라

 - 이메일 탭을 열어두지 마라

 - 경과시간을 생각하라

 - 거절하는 법을 연습해라

 - 명확한 목표와 자율성을 동시에 위임하라

 

9. 큰 사업을 따라 다니면 된다.

스마트폰과 함께 등장한 680억 달러 규모의 시장

내가 필요했던 거야라며 지갑을 여는 물건들

공룡 기업들이 세상을 바꾸면 그 틈에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 거대 기업이 벽돌을 만들면 당신은 회반죽을 만들어라

  - 신제품을 사용하게 만드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세상에 등장한 모든 기술, 제품, 서비스가 끊임없이 융합된다. 

신기술이 만들어 내는 공백과 당신이 찾은 문제점을 연결하라

다른 사람이 너무 바빠서 하지 못한 일에 돈이 있다.

 

10. 디지털 지구로 가면 된다.

어느 분야로 뛰어들어도 모바일 비지니스다.

현실과 가상이 완전히 융합되는 미래를 준비하라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새로운 기술들이 빠르게 진화하는 세상에 살고있다. 최는에 나도 메타버스 안에서 교육을 받았을 정도니 말이다.

 

기술 혁명이 주는 수십억 달러의 기회를 선점하는 원칙

 - 마인드 셋 : 더 좋아질 미래를 상상하라

 - 장애물 : 과거와 현재의 문제점을 보라

 - 공백 : 다양하고 거대한 빈 시장으로 가라

 - 실행 : 생각만 하지 말고 시작하라

 

구글, 애플, 메타 같은 테크의 거인들을 좇아라

 

당신의 모든 상상이 돈으로 바뀌는 세상이 온다.

 

11. 비지니스의 목적을 알면 된다.

지금 얼마나 받는지보다 계약 조건이 더 중요하다.

 - 마이크로소프트와 IBM의 역사를 바꾼 계약

 - 백만장자들을 배출한 페이스북과 구글의 거래 구조

 - 성과 상여금

 - 연속 보너스

 

서명을 잘못하면 당신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부자가 된다.

 

모든 수를 써서 자금을 유치하라. 이 방법(카드)은 제외하고 

 

당신이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게 만들어라.

 

12. 시간, 공간, 사람의 한계를 허물면 된다.

  전설 같은 거대 기업도 허리띠를 졸라매며 시작했다.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지 일하는 장소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원격근무의 긍정적인 가능성과 절감되는 비용들

 

시간, 공간, 사람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5가지 기술

 - 직원을 신뢰하고 원하는 바를 투명하게 전달하라

 -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계속해서 강조하라

 - 당신의 감정 지능을 계발해라

 - 건전한 워라벨 형성을 장려하라

 - 원격 관리 도구에 투자해라

 

13. 가치가 최상급일때 팔면된다.

왜 대기업은 신생기업을 인수하는가

사업의 새로운 시작, 엑시트를 위해 준비하라

 

14. 더 나은 세상으로 향하면 된다.

기업이 단기 이익에 집중할 때 초래하는 현상들

부자는 모든 것을 등한시하고 돈만 좇는 사람이 아니다. 

개인의 목표 회사으 목표 사회의 목표를 함께 이루려면

  - 당신 기업의 신념은 무엇인가

 - 당신이 제안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 당신은 성공을 어떻게 측정하는가

 - 당신의 지속 가능성 목표를 업계에서 어떻게 비교하는가

 

15. 착하게 살아도 된다. 

 

이 글은 계속 업데이트 하고자 한다. 이 책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지금 <시크릿>의 저자 존 아사라프의 부의 해답이라는 책을 읽고 있는데 이 책과 연결되는 부분이 상당히 많은 것 같다.

만류귀종인 듯 하다.

 

반응형
LIST

'Book > 부자 마인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체인이 미래를 바꾼다.  (0) 2022.07.26
1년 안에 부자되는 법 : 그로스 해킹  (0) 2022.07.26
(파괴적 혁신 : 제이 새밋)  (0) 2022.07.26
미라클 루틴  (0) 2022.07.24
50대에 도전해서 부자 되는 법  (1) 2022.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