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장 퍼블릭 Dapp 성공 사례
Dapp란 블록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
스팀잇 - 블록체인 기반 블로깅(업보트-좋아요 버튼) : 수익을 주는 구조
- 스팀, 스팀파워 : 사용자의 추천 능력과 이득을 위한 목적
- 스팀 달러 : 거래 가능한 화폐
- 파워 블로그
- 암호화폐 내용 외에는 좋은 글 찾기 어렵고, 업보트 받기 위해 쓸데없는 글을 올림, 콘텐츠 순수성 저하, 기존과 차이 없음
크립토키티 : 암호화폐 기반 게임(이더리움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고양이 캐릭터 수집 게임)
- 고양이 구매 후 교배 및 수집
- 교환
- ICO 이외에 블록체인 기반 수익모델을 증명
- 이더리움 플랫폼 성능 부족(토큰 지연 사례 발), 단순한 게임
ERC20(토큰 발급 규격)
- 현존하는 대부분의 ICO 과정에서 토큰 발행의 표준 플랫폼으로 사용됨(이더리움)
- 블록체인 모금 플랫폼
블록체인을 활용한 뱅크사인 인증 서비스
- 블록체인 기반 은행간 공동 인증 서비스
- 타행기관 인증서 통합
- 금융 분야 블록체인
- 사용자 체감성 부족
아직 블록체인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는 성공사례가 많지 않음
Dapp 사례로 보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의 아쉬움
- 블록체인 기술에만 초첨이 맞춰진 서비스
- 이용자의 요구보다는 블록체인의 기술 과시에만 관심
- 과열된 암호화폐 투자로 인한 거품 현상
-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의 사용성을 향상시키지 못함
- 기술 이점을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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