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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쉐어하우스 에어비앤비 파티룸 운영 수익률 : 내 집 없이 월세받는 쉐어하우스 에어비앤비 파티룸 재테크

행동하는 부자 2022. 8. 7.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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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잡을 꿈꾸는 당신, 공간대여업에 주목하라. 쉐어하우스 '선녀방', 에어비앤비, 파티룸 '시혜적 동물'

1장. 공유경제의 시대, 공간대여업이 답이다.
이 책은 저자가 쉐어하우스, 에어비앤비, 파티룸을 통해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공간대여업은 창업 비용이 가장 저렴하며 무인으로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수익률이 높고 리스크나 낮고 저자는 평균 영업이익이 약 16%라고 한다. 여기에도 MZ세대 이야기가 나오는데 파티룸 이용자의 70%라고 한다. 왜 MZ세대, X세대 이런 단어를 세상이 사용하늕 문득 궁금증이 생기지만 그냥 넘어가자. 쉐어하우스는 1인 가구의 빠른 증가로 인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현상이다
에어비엔비 사업 방법
1. 도시 지역은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허가 받기, 원룸이나 오피스텔은 안됨, 아파트는 동 전체 주민 동의 필요. 실거주 필수, 1년 최대 180일까지는 내국인 가능
2. 시골 지역은 농어촌민박업 허가 받기, 실거주, 규제없이 내국인 가능
3. 한옥체험업 허가 받기
파티룸은 상가를 임대를 해서 운영해야 하며, 공간대여업 중 가장 번거로움이 크다. (예약, 관리 등), 스페이스클라우드라는 플랫폼을 이용한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쉐어하우스(대학가 쉐어하우스 수익 크게 줄음, 비대면 수업 영향, 직장 근처는 기존과 유사), 에어비앤비(여행 감소) 수익은 줄었으나, 파티룸은 수익이 증가하였다.
수익성, 관리빈도 : 파티룸 > 에어비앤비 > 쉐어하우스
2장. 얼마가 필요하고 얼마를 벌 수 있을까?

위 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초기 투자금과 월 비용이 가장 중요하다. 초기 투자금에서 보증금은 돌려 받을 수 있으니 괜찮다고 치고, 월 비용 중 17평에 화장실 2개짜리를 구하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월세 100만원짜리를 구하기도 쉽지 않았을 것 같다. 에어비앤비가 수익률이 가장 나쁜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 계속해서 이용자를 찾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다. 파티룸 이것은 역대급으로 잘 구한 것 같다. 번화가에 보증금 1천만원짜리에 월세 60만원짜리가 지금 있단 말인가? 하는 생각이 앞선다. 저자께서도 이야기하셨지만 발품팔아 좋은 물건을 구해야 한다. 이게 핵심인 것 같다.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싼 물건을 찾는 것이다.
아래는 파티룸이 망한 이유를 알려주는 유튜브입니다. 요약하자면 고정비가 높으면 안됨, 보일러 부재, 가건물은 냉방의 문제, 지점간 거리가 멀면 청소시간이 부족해서 이익 나기 어려움
https://www.youtube.com/watch?v=UlzVyJ8A1qQ


총 4단계로 창업 마스터하기
1. 매물 구하기
2. 내구 꾸미기
3. 플랫폼 등록하기
4. 운영하기
- 쉐어하우스 : 보증금 받기, 월세 선불 받기, 관리비 선불 받기, 공과금, 옵션(반찬 배달, 세탁물 관리) 등 쉐어하우스 특별 서비스 어필, 계약 기간은 보통 6개월
-에어비앤비 : 가격, 청소비(5천~60만원), 보증금(10만~600만원), 이용기간
-파티룸 : 이용료(1~2시간은 청소 인건비도 안나옴), 저녁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이용권 인기가 가장 많음, 보증금 필요(3~10만원), 이용 시간
3장 0원 마케팅 실전 노하우
감성마케팅, MZ세대 저격, 취향(스토리텔링) 등 재화가 아닌 가치를 팔아야 한다. 이름을 잘 지어야 하고 프로모션 필요하다. 또한 맞춤형혜택까지 있으면 더욱 좋다. 특별하게 만들어라.
3대 플랫폼 이용하기 : 블로그(스토리넬링이 핵심, 시선을 끄는 콘텐츠 만들기), 인스타그램(피드가 곧 간판) 네이버지도 그 외 온라인 카페(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 아이러브쉐어하우스, 싸고 좋은 쉐어하우스 구하기 등), 애플리케이션(고방, 셰어킴, 빌린공간, 룸앤스페이스, 벙커하우스 등), 유튜브 채널
4장 활용도 200% 공간대여업 운영 노하우
아르바이트생 구하기 : 공간대여업 운영을 위해서는 청소 관리가 필수
스페이스클라우드 정복하기
전환율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필요시 유료 광고해야 한다.
컴플레인을 빨리 해결해야 한다.
문자,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톡 활용
별 5개 후기 관리
이벤트를 노골적으로 노출시키지 마라
이벤트에는 실질적이고 즉각적인 보상이 따라야 한다.
처음부터 원하는 바를 분명히 말하자
타깃을 좁혀 확률을 올리자.
공간대여업 리스크 관리 : 긴급 유지 보수, 분실 및 파손에 대처, 보상 청구, 소음 문제 대비
어디서나 리스크가 있다. 위 유튜버도 실패한 것이 리스크 관리를 잘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위기 상황에 대해 적고 있는데 바퀴벌레 등장, 스크린 떨어짐, 청소, 에어컨, 전기, 소음, 흡연, 중복 예약
만약, 실제로 공간대여업을 하실 분이 계시면 이 책을 더욱 자세히 독파해드릴테니 연락주세요~~
5장 쉐어하우스 우수 사례
1. 1인 기업을 위한 코워킹하우스, 오픈런하우스
2. 청년들이 함께 커가는 둥지, 쉐어니도
3. 에어비앤비 : 통인 1939
4. 쉼표를 찾는 이들을 위한 휴식처, 타오하우스
파티룸 우수 사례
1. 엄마들의 놀이터, 플레이맘
2. 붐비는 도시 속 선명한 여백, 백지장 - 전시회, 공연, 파티

결론
쉐어하우스, 에어비앤비, 파티룸의 공유하우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저자는 각 1개의 쉐어하우스, 에어비앤비, 파티룸을 통해 월 약 300만원 정도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물론 책에 적혀 있는 것과 같이 2호점, 3호점이 있기 때문에 이 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을 것이다. 특히, 초기 사업 투자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장점이 있다. 코로나와 같이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쉐어하우스나 에어비앤비를 통한 수입은 더욱 컷을 것이다.
현재 코로나의 재확산 분위기와 원숭이 두창 확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통한 비행기 티켓 가격 상승 등 리스크가 많은 상황이니 꼼꼼한 접근이 필요하다. 1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니 쉐어하우스에 대한 전망도 나쁘지만은 않을 것이다.
유튜브에서 보니 지속적으로 영상이 올라오지 않은 것으로 봐서는 정체기이거나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으로 인해 수익률이 예전보다 높아지지는 않은 것 같다. 대한민국은 좋다고하면 너도나도 하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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